Sangsin Lee
Political Scientist. Ph. D.
Korea Institute for National Unification
KINU Unification Survey.
- 3석 짜리 정당이 대통령을 배출한들, 정부조직법을 바꿔야 하는 개혁을 “쾌도난마“할 수 있을리가.
- 정호용? 이것들이 정말 정신이 나갔구나.
- Seriously? youtu.be/EBaSABBcPzI?...
- 여름 날씨라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심. 오랫만에 보는 플라스틱 빨대여서 놀랐는데, 알고보니 친환경 생분해라고 한다.
- 자유통일당의 “통일 공약”
- 김문수 후보 10대 공약 중.
- “선거는 조직”이라는게 한국 정치의 전통이다. 그런데 김문수가 어찌어찌 후보가 되었다고 해도 국힘의 당조직이 제대로 가동될 수 있을까? 권성동이 원내대표직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많은 것을 시사한다.
- 사실 나 이거 한개쯤 소장하고 싶다.
- 정말 이재명 60% 넘을지도.
- 국힘당원들이 계몽되었습니다.
- 2025년의 삼일천하… 는 아니고 삼일후보… ?
- 후보등록을 위해 정당에 내야 하는 서류가 무려 32종이라는 것에 왜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그 중에 실제로 읽어 보기나 하는 서류가 몇 장이나 될까? 궁극의 관료주의 아닌가?
- 오
- 명도소송해야 하나? ㅋㅋㅋ
- 헌법 제7조. ①공무원은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이며, 국민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②공무원의 신분과 정치적 중립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
- 이인제 방지법 “정당이 당내경선을 실시하는 경우 경선후보자로서 당해 정당의 후보자로 선출되지 아니한 자는 당해 선거의 같은 선거구에서는 후보자로 등록될 수 없다. 다만, 후보자로 선출된 자가 사퇴ㆍ사망ㆍ피선거권 상실 또는 당적의 이탈ㆍ변경 등으로 그 자격을 상실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김문수가 무소속으로 나와도 되는거 아닌가? 혹은 자유통일당으로?
- 다 좋은 학교 나오고 머리 좋은 사람들이 왜 저 짓들을 하는 지 고민을 했는데, 역시 제임스 매디슨이 이미 답을 내어놓았다. “Had every Athenian been a Socrates, every Athenian assembly would still have been a mob.” 아무리 선하고 현명한 개인들도 공포에 질린 집단이 되면 폭도처럼 행동한다는 것. 르 봉은 군중심리학으로 이를 체계화했다.
- 허허허
- 세금.
- 얼마전 콜롬비아 외교관을 만났는데, 한국 정치인들이 남미 국가들을 이런 식의 정치적 레토릭으로 사용하는 것 때문에 정말 미안했다.
- 미국 정부가 스웨덴 스톡홀름 시정부에 편지를 보내 DEI 정책을 10일 안에 폐지하라고 요구. 앞으로 미국 정부와 계약사는 외국 기관과 기업에 같은 조건을 요구할 것이라고. 당연히 스웨덴 정부는 무시했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름.
- 하루 종일 쏟아지는 뉴스에 overwhelmed. 맥주라도 한잔 해야겠다.
- 김문수 만만치 않다. n.news.naver.com/article/079/...
- 헌재 인기 매우 좋다.
- Game over. n.news.naver.com/article/022/...
- 선함은 매우 능동적인 의지를 필요로 한다.
- 체코 원전 날아가나? n.news.naver.com/article/025/...
- 대한민국 헌법 8조 2항. “정당은 그 목적·조직과 활동이 민주적이어야 하며, 국민의 정치적 의사형성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조직을 가져야 한다.” 🫤
- 중국 내부의 여론조사는 요즘 매우 힘들어졌는데, 최근 발표된 조사가 있다. 에머리 대학과 카터 센터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한국이 핵무장 한다면 "군사적 개입"을 선호하는 중국내 여론이 25.9%, "외교적 항의" 26%, "경제 제재" 18.2%, "북한 비핵화 압력" 21.9%, "아무 행위도 안한다" 9%로 조사되었다.
- 후단협이 다시 등장한 2025년 5월. 김민석은 무슨 생각이 들까? ㅎㅎ
- 세상일이 다 뜻대로 풀리면 얼마나 좋겠냐만… n.news.naver.com/article/057/...
- 미국 극장에서 외국 영화들을 싼 값에 상영해서 비싼 헐리웃 영화들을 미국인들이 안봤다는 뜻일까?
- 드디어 나오셨구나. n.news.naver.com/article/008/...
- 참고로 “한국여론평판연구소”에서 RDD를 사용한 ARS 조사한 결과이다. n.news.naver.com/article/021/...
- 외국 영화에 100% 관세 부과.
- 호남 정체성은 어디서 태어났는가보다 광주민주화 운동에 대한 태도로 결정된다. 노무현, 문재인이 100배는 더 호남 정체성을 갖고 있었다.
- 정치 만만한게 아니다.
- 심사하는 논문의 첫 문장이 감탄문이었다. 그대로 파일을 닫고 논문을 리젝한 후 그 저널의 심사는 다시 받지 않았다.
- 이인제방지법 - “② 정당이 당내경선을 실시하는 경우 경선후보자로서 당해 정당의 후보자로 선출되지 아니한 자는 당해 선거의 같은 선거구에서는 후보자로 등록될 수 없다. 다만, 후보자로 선출된 자가 사퇴ㆍ사망ㆍ피선거권 상실 또는 당적의 이탈ㆍ변경 등으로 그 자격을 상실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김문수가 한덕수에게 단일화로 후보를 넘기면, 한동훈, 홍준표, 안철수도 출마자격이 생기는 것 아닌가? 한덕수는 경선으로 선출되지 않았으니까.
- 생각보다 큰 표차.
- ② 정당이 당내경선을 실시하는 경우 경선후보자로서 당해 정당의 후보자로 선출되지 아니한 자는 당해 선거의 같은 선거구에서는 후보자로 등록될 수 없다. 다만, 후보자로 선출된 자가 사퇴ㆍ사망ㆍ피선거권 상실 또는 당적의 이탈ㆍ변경 등으로 그 자격을 상실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이재명이 못나가면 김동연, 김경수를 포함해 다른 이를 내세우는 것은 가능. 다만 후보자 등록 기간 안에 해야 한다.
- 왜 김동연이나 김경수가 안되냐면, 민주당 경선 참여자이기 때문임. 이인제 방지법때문에 민주당 경선 참여자들은 이번 대선에서 후보가 될 수 없음. bsky.app/profile/naga...
- 대법원 판사 임명을 두고 윤석열이 김명수에게 했던 짓을 이재명이 조희대에게 똑같이 해줄 수 있는 명분이 생겼다.
- 한덕수가 김앤장에 있던 시절, 유력한 차기 대통령 후보였던 이낙연에게 줄대려고 정책 보고서를 보냈다는 사연. 많은 것을 시사한다.